이호철 통일로문학상 시상 등 여러 프로그램 열려

▲ 유성호, 전소영 사회로 진행

은평구(구청장 김미경)에서는 8/28.(수) 17:00에 '문화가 있는 날' 주간과 함께 ‘2019.은평도서문화축제를 중심으로 한 『통일로 문학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이날 많은 문화계인사와 더불어 소설가 (고)이호철씨 부인 조민자님도 함께 자리하였다.

통일로의 지리적, 역사적 상징성을 생각하면서 남북화해와 협력의 시대에 ’제3회 이호철 통일로문학상‘시 상식과 수상작가와의 만남과 함께 은평구의 도서관 및 문화시설에서 다양한 강연과 공연이 진행되었다.

▲ 이호철 통일로문학상시상과 공연

~ 제3회 이호철통일로문학상 시상식

사전공연에 이어 본상은 소말리아 출신의 대표작가이자 영토분쟁을 배경으로 한 <지도>의 저자인 ’누르딘 파라‘가, 특별상은 도시화에 이지러지는 농촌공동체의 다양한 삶을 표현한 작품 <놀러 가자고요>의 ’김종광‘ 작가가 선정되었다.

▲ 아카펠라그릅 다이아 공연

~이호철 통일로문학상이란?

은평구에서 50년 동안 작품활동을 해온 통일 문학의 대표작가 이호철 선생의 문학 활동과 통일염원 정신을 기리고, 향후 통일 미래의 구심적 역할을 하고자 은평구에서 제정하였다.

수상자는 언어와 국적에 관계없이 현재 활동 중인 생존작가를 대상으로, 전 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나고 있는 분쟁, 젠더, 난민, 인종차별, 폭력, 전쟁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를 문학적 실천으로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작가 중에서 선정, 본상과 특별상으로 구분하여 시상하고 수상자에게는 상패와 상금이 주어진다. (~은평구 구청자료)

* 시상식 : 2019. 8. 28.(수) 17:00 서울혁신파크 혁신광장

* 수상작가와의 만남 : 2019. 8. 29.(목) 15:00 서울기록원 (방문자센터)

* 이호철문학포럼 : 2019. 8. 30.(금) 14:00 서울기록원 (컨퍼런스 룸)

* 주최 : 은평구 / 주관 : 이호철 통일로문학상 운영위원회

-----------------------------------
~편집 : 허익배 객원편집위원
최호진 주주통신원  chj1959c@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