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공자는 <주역>을 읽은 지 3년 만에 '지천명', 즉 하늘이 만물에 부여한 원리를 깨달았다고 합니다. 주역은 동양학의 뿌리라고도 합니다. 동양의 가장 오래된 경전이란 뜻이죠. 주역은 유학에서 말하는 '삼경' 중 하나입니다. 원래 이름은 <역경>인데 '주(周)나라시대의 역(易)’이란 뜻에서 <주역>이라고 부릅니다. 얼마 전 한겨레 주주가 된 김상학 주주님은 현재 대학 교육원에서 주역 노자 장자 역학 등을 강의하고 있습니다. 요즘 동양철학 특히 주역에 대해 관심 갖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막상 호기심에 책을 들추면 너무 어려워 곧 덮어버리곤 할텐 데요. 이번 기회에 주역을 쉽게 접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김상학 주주의 '쉬운 역학(易學)'을 2주에 한 번 연재합니다.

옛 사람들은 우주가 기氣덩어리인데(太極태극), 5운 6기의 기운으로 운행한다는 것을 경험과 직관으로 통찰을 해냈다지요. 5運은 하늘의 기운으로 天干 合으로 작용을 하는데 ‘별’들이 뿜어내는 기운으로서 1)창천지기(蒼天之氣) - 木 2)단천지기(丹天之氣) - 火 3)금천지기(금天之氣) - 土 4)소천지기(素天之氣) - 金 5)현천지기(玄天之氣) - 水가 있네요. 이 5運의 기운이 음양으로 작동을 해서 10천간(天干)이 된다지요. 바로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이지요.

6氣는 땅의 기운으로 地支 冲으로 작용을 하는데 지축이 기울어져서 땅에서는 相火 기운이 더 추가되어 여섯 기운이 작용을 한다네요. 이 6기의 기운이 음양으로 작동을 해서 12지지(地支)가 된다지요. 바로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이지요.

이 10천간과 12지지는 짝짓기를 하여 60甲子를 형성하지요. 甲子로 시작해서 61번째 다시 甲子로 돌아오는 것이지요. 그래서 甲으로 돌아온다고 하여 사람들 나이로 만 60세를 환갑(還甲) 또는 회갑(回甲)이라 하지요. 이 60갑자는 별들의 기운이 우주에 펼쳐진 그물망이라고 보면 되지요.

땅에서 인간들에게 작용하는 12지지는 해마다 차례대로 바뀌지요. 이 지지에는 각각을 상징하는 동물이 있는데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가 그것이지요. 예를 들면, 2016년은 병신년(丙申年)으로 원숭이의 해인데, 이 해에 태어나는 사람은 원숭이띠가 되는 것이지요.

12지에 등장하는 동물들의 순서가 결정된 데에는 전하는 이야기가 있네요. 옛날 하느님이 열 두 가지 동물들에게 각각 알맞은 지위를 주려고 정월 초하루에 제일 먼저 천상의 문에 도착한 동물부터 순번을 매기겠다고 했다네요. 그 날이 되자 모든 동물들은 빨리 도착하기 위해 저마다 아침 일찍 일어났지요.

그러나 아무리 노력을 해도 큰 동물들을 따라잡기 어렵다고 생각한 쥐는 그 중 가장 일찍 일어난 소 등에 올라 앉았다네요. 동물들 중에서 소가 제일 먼저 도착하였으나, 도착한 바로 그 순간에 소등에 앉아 있던 쥐가 뛰어내리면서 소보다 먼저 천상의 문을 통과하였다네요. 그래서 쥐가 1등이 되고, 소가 2등이 되었다는 설화이네요. 또 寅시(03시~05시)에는 호랑이가 깨어나 포효해서 지상의 모든 생명들을 깨운다네요. 하루의 시작이지요. 재미난 이야기네요.

아래 열두 띠 이야기도 1년 12달과 1일 12시간은 법칙이라서 실제 사용하고 있는 것이지만 나머지 이야기는 재미 수준이지요. 그리고 띠를 가지고 남녀의 궁합을 보는 경우도 있는데 신빙성이 있는 것은 아니고, 이것 역시 재미로 해 보는 일에서 멈추어야겠지요.

 

▲ 신라 불교 의장 12지신상 호석탁본 統一新羅 佛敎 意匠 12支神像 護石拓本 /

출처 고고학사전, 2001. 12., 국립문화재연구소

<열두 띠 이야기>

1. 子쥐 : 음력 11월. 오후11시~ 오전 1시.

쥐는 풍요와 희망, 기획의 상징이며 예지력의 동물이다. 다산, 재물 부를 상징한다. 평생 먹고 살 걱정이 없다. 1)두뇌 총명 2)지혜롭다 3)감수성과 아이디어가 좋다.

2. 丑소 : 음력 12월. 오전 1시~ 오전 3시.

농가의 밑천이자 최고의 자산이며 한 가족이나 다름없는 소. 부와 풍요를 상징한다. 일복이 많다. 1)은근한 고집 2)기획력과 아이디어가 반짝인다 3)자신의 일에 열정적이다.

3. 寅호랑이 : 음력 1월. 오전 3시~ 오전5시.

고양이과 동물 가운데 가장 큰 맹수. 이 시간에 일어나 포효하면 모든 동물이 다. 깨어난다. 산의 신으로 숭상하였다(산신령). 천성이 강직하고 위엄이 있다. 1)주관이 뚜렷하다 2)명예와 품위를 지키려한다 3)몰아서 하는 것을 좋아한다.

4. 卯토끼 : 음력 2월. 오전 5시~오전 7시.

민담 속에서 토끼는 달나라 계수나무 아래에서 방아를 찧고 있다. 꾀와 지혜를 상징한다. 1)개성이 뚜렷하다 2)타인에게 베풀기를 좋아한다 3)쓸데없는 것에 고집을 피운다.

5. 辰용 : 음력 3월. 오전 7시~오전 9시.

절대권력, 왕권의 상징이었던 용. 상상 속 동물, 임금을 상징한다. 상상력이 풍부하다. 1)완벽을 추구한다 2)고집이 매우 세다. 3)끈기와 추진력이 있다.

6. 巳뱀 : 음력 4월. 오전 9시~오전 11시.

뱀은 한 번에 많은 새끼를 친다하여 다산. 또 혀를 날름하여 간사함을 상징한다. 1)내성적이면서도 포용력이 있다 2)정열적이지만 끈기가 부족하다. 3)활동적인 면이 강하다.

7. 午말 : 음력 5월. 오전11시~ 오후 1시.

싱싱한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있는 근육의 강인함과 순발력을 상징한다. 1)활동적이고 적극적이다 2)대인 관계가 원만하다 3)감각이 발달하고 감수성이 풍부하다.

8. 未양 : 음력 6월. 오후 1시~오후3시.

위기에서도 당황하지 않으며 여유와 평화를 말하는 양. 온순하고 어질다. 1)신경이 예민하다. 2)자존심이 강하고 외유내강의 성격이다. 3)은근한 끈기가 있다.

9.申원숭이 : 음력 7월. 오후 3시~오후5시.

열 두 동물 중에 가장 사람의 모습과 닮음. 가장 재주가 있는 동물이다. 1)재주가 많고 재치가 있다 2)감각이 뛰어나다 3)끈기와 집중력이 부족하다.

10. 酉닭 : 음력 8월. 오후 5시~오후7시.

부지런히 아침을 여는가 하면 알을 낳아 인간의 삶에 보탬. 한 시대의 시작을 의미한다. 1)내성적이고 섬세하며 분명한 것을 좋아한다. 2)재주가 있고 꾸준하게 노력한다. 3)자기주장이 약하고 안정적이다.

11. 戌개 : 음력 9월. 오후 7시~오후 9시.

진자리 마른자리 마다하지 않고 주인에게 충성. 충성심을 상징한다. 1)자존심이 강하고 은근한 끈기가 있다. 2)몸과 마음이 항상 바쁘다. 3)성공 아니면 실패로 극단적이다.

12.亥돼지 : 음력 10월. 오후 9시~오후11시.

돼지는 길조의 동물 인식되었고 복과 부를 상징한다. 1)머리가 좋고 베풀기를 좋아한다. 2)온순한 성격으로 우직하고 믿음직스럽다. 3)사람을 가려서 사귀며 소심한 타입이다.

☀ 이상의 시간은 모두 30분 추가해야 함(현재 시각은 일본 동경 시 기준임)

편집 : 김미경 부에디터

김상학 주주통신원  saram54@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