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하계연수회

8월 10일, 11일 양일 간 구미 금오산호텔에서 경북중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회장 김현국) 하계연수회가 열렸다. 경상북도 내 200여 명의 중등국어선생님들이 모여 진지하고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2015년 개정된 ‘한 학기 한 권 읽기’라는 주제로 전문성 신장을 위한 자리였다.

개회식에서는 본 회의 회원이며, 지난 10년 간 명품경북교육발전을 위해 헌신한 이영우 전 경북교육감과 지난 2년 간 본회 발전과 단합을 위해 노력한 전임 회장(김광수 약목고등학교 교장)에 대한 감사패 증정이 있었다.

김준호 교육정책국장(회원)은 격려사에서 “4차 산업혁명으로 인공지능이 일상화되는 시대일수록 문학적 감수성 등 인문학적 소양은 풍요로운 삶을 위해 꼭 필요한 영역이며,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국어과 교육과정에 새로 도입된 배경을 이해하고, 운영사례를 공유하면서 새 교육과정이 교실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올해 중1, 고1을 시작으로 적용되는 2015년 개정교육과정에는 새로 도입된 국어시간에 책 한 권을 온전히 읽고 생각을 나누는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연수내용은 ‘교육과정, 수업평가 고민하기’란 주제로 전체 특강에 이어 ‘시집으로 수업하기’, ‘교과서 바탕글로 독서교육’, ‘서평쓰기’, ‘주제탐구보고서 쓰기’ 등 4개의 소주제별 분반을 나누어 이동식 참여형 연수였다.

수업실천사례를 중심으로 수업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토론과 실습 중심으로 구성되어 참여 교원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연수에 참여한 경주 계림고등학교 김경희 국어교사는 “새로 도입되는 단원이라 막막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수업설계, 수업방법 등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인 내용들을 알 수 있어서 유익하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연수를 주관한 본 회의 회장이며 예천교육지원청 교육지원 김현국 과장은 “올해 연수회부터는 모든 순서를 교사참여 방식으로 진행해 수업사례를 공유하고 시연과 토론을 통한 실질적인 교실수업개선을 위해 노력했는데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와 호응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더 아찬 기획으로 끊임없는 정보공유 및 유기적인 상호협력을 통한 수업 역량 강화와 회원 간의 친목도모를 통해 교사와 학생 모두가 행복한 즐거운 학교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도자료: 경상북도중등국어교과연구회 이재익>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이미진 주주통신원  lmijin0477@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