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운산장군기념사업회가 "북간도 무장독립군의 무기와 최운산"이란 주제로 제4회 학술세미나를 개최합니다. 

 

2020년은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 100주년입니다. 100주년을 한 해 앞둔 지금도 만주 북간도 무장독립운동에 대한 연구가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수천명의 독립군들이 함께 총을 들었고, 조국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쳤던 역사가 한 두 명의 영웅이 이뤄낸 전과로 단순하게 설명되면서 치열했던 북간도 지역의 무장 독립전쟁의 역사는 신화가 되고 말았습니다. 봉오동전투와 청산리전투에 대해 더깊이 분석하고 진실과 역사의 옷을 입혀야 하는 이유입니다. 

 

올해 열리는 이 세미나에서는 당시 일본군의 무기와 우리 독립군의 무기를 비교하고, 시베리아 내전의 동향을 독립군의 무장활동과 연계시켜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일찌기 봉오동을 무장독립군기지로 건설하고 무장 독립운동을 이끌었던 최운산장군의 역할도 재조명합니다.

 

1920년 당시 봉오동에 근거지를 두고 무장독립운동을 이끌었던 <대한군무도독부>를 중심으로 변화를 거듭하는 북간도 독립군단체 사이의 역학관계 재구성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통합독립군단 <대한북로독군부>가 대규모 일본 정규 군대를 상대로 대승할 수 있었던 독립군 내외적 환경과 당시의 전투상황과 결과에 대한 이해를 구체화할 수 있으리라 기대합니다.

 

편집 : 김동호 편집위원, 심창식 편집위원

최성주 객원편집위원  immacoleta@naver.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관련기사 전체보기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