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숙 정의당 부대표 후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즉각 석방하라”

▲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영장 청구 규탄 시위

경찰이 김명환 민주노동조합총연맹(아래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하면서 민주노총이 주말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7월 정부를 상대로 한 총력투쟁 계획을 확정했다. 정의당 5기 당직 선거 부대표 후보에 출마한 박인숙 전국여성위원장·인천시당 계양구지역위원장은 22일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즉각 석방하라”는 논평을 내놨다.

▲ 정의당 '2019 전국동시당직선거' 첫번째 정견 발표 현장. 22일 인천시 소재 글로벌캠퍼스에서 정의당 5기 당직선거에 출마한 박인숙 전국여성위원장 겸 인천시당 계양구지역위원장이 정견을 발표하고 있는 장면

박인숙 정의당 부대표 후보는 “설마 했던 일이 벌어졌다”면서 “노동존중을 내세웠던 문재인 정부에서 노동자 대표 민주노총 위원장을 구속하리라 예측하지 못했다. 민주노총 대화 참여 요청은 어디로 가고 노정관계를 파탄으로 (몰고) 가려 하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그는 “명실공히 노동자 대표이며, 자진 출두한 민주노총 위원장을 도주의 우려가 있다고 구속 영장을 집행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용납할 수 없다”고 문재인 정부를 향해 성토하면서 “민주노총이 국회 노동법 개악을 반대하고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와 차별철폐, 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기본권 확대를 요구하며 투쟁하는 것은 민주노총 본연의 역할이고 책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특히, 우리 사회 가장 열악한 여성 노동자를 비롯한 대다수 저임금 노동자·비정규직 노동자 삶과 노동조건에 절대적 영향을 끼치는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과 탄력근로제 확대를 막으려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며 “이런 민주노총 노력을 불법으로 몰아간다면 과연 이 정부는 누구를 위한 정부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거듭 반문했다.

끝으로 그는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은 노정관계의 악화를 가져와 사회적 대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다. 정부가 진심으로 민주노총과 대화하겠다면, 현재의 양극화로 삶의 고통을 견디기 어려운 가난한 노동자 고통을 해결하려고 한다면 이번 일련의 구속 사태는 있을 수 없다”면서 “즉각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을 비롯 민주노총 간부들을 석방하라. 노동법 개악 중단하고 ILO 핵심협약 비준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 사단법인 평화철도 권영길 상임공동대표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에 “민주노총 위원장 투쟁행위에 ‘도주’와 ‘증거인멸’을 내거는 건 민주노총에 대한 심한 모욕이다. 더는 민주노총을 모욕하지 말라”고 비판한 캡처 장면.

앞서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이 구속되기 전인 21일 사단법인 평화철도 권영길 상임공동대표는 “문재인 정권은 민주노총을 모욕하지 말라”는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 경찰과 검찰은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을 구속해야 할 사유로 ‘도주’와 ‘증거인멸’을 내걸었다”면서 “이는 민주노총에 대한 모욕”이라고 성토했다.

권영길 상임공동대표는 “민주노총은 창립 이후 지금까지 민주노총 조합원 범위를 넘어 노동자들을 위해 투쟁해왔고 그것은 민주노총 존립 근거다. 투쟁이 요구될 때 그 투쟁으로 인해 당할 크나큰 조직적 손상이 눈앞에 뻔히 보이는데도 투쟁을 회피하지 않았다. 아니 투쟁을 회피하면 안 되었다”고 노동자들을 위한 헌신의 역사를 개괄했다.

그는 “민주노총 위원장 사명은 (모든) 노동자들을 위해 투쟁의 선봉에 서는 것이었고 초대부터 현재까지의 역대 민주노총 위원장은 그 사명 수행을 자랑스럽게 생각해왔다”고 피력하면서 “천만(현재는 2천만) 노동자 투쟁 구심 ‘민주노총 위원장’은 단순한 투쟁구호가 아니다. 민주노총 창립 정신이고 자부심”이라고 했다.

끝으로 그는 “민주노총 위원장 투쟁행위에 ‘도주’와 ‘증거인멸’을 내거는 건 민주노총에 대한 심한 모욕이다. 더는 민주노총을 모욕하지 말라”고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을 구속한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편집 : 안지애 편집위원
위정량 시민통신원  eorjs0421@hanmail.net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