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년의 추억, 폐교된 능월국민학교

근, 현대사를 관통한 세대인 나는 여덟 살 때 해방을 맞고 아홉 살에 능월국민학교에 입학했다. 아이울음소리 들어본 지가 가물가물한 시대를 만나 유년시절의 추억이 깃든 능월초등학교도 폐교가 되는 아쉬움을 안게 되었다. 능월국민학교가 신기리에 있을 때 학교에 다녔고 다시 근방으로 이전했다가 내내 자리를 지켰는데 폐교가 되어 오래전 학교 부지는 도로공사로 넘어갔다.

우리 동네는 90년도까지만 해도 주민이 100여명 넘었는데 그 이후는 젊은이들이 사라지면서 지금은 70세가 동네에서 가장 젊은 사람이다. 말로만 듣던 초고령사회에 나도 살고 있다. 지금은 주민등록을 심은 가구 수는 36호 정도 그 중 거주자는 20호 정도 된다. 우리가 이 동네서 일곱이 나서 같이 자랐는데 동네 친구들도 먼저 상여 타고 먼 길 떠났고 살아있는 친구가 나를 포함 네 사람이다. 고립무원처럼 되어가는 고향마을이다. 

선조께서 마을에 들어온 지 300년, 내가 14대 손인데 동네에는 내가 제일 연장자이니 우리 혈통을 얼마나 이어나갈지 애석할 뿐이다. 7남매로 태어났는데 다 죽고 끝에 남동생 하나만 생존해있다. 시대의 흐름에 몸을 맡긴 나와 고향마을의 안타까운 현주소다.


■ 호기 어렸던 약관을 넘긴 나이


군대는 결혼하고 그 이듬해 1962년도에 경기도 연천으로 다녀왔다. 군대시절은 사격 실력이 특출 나서 큰 고생 없이 마칠 수 있었다. 1963년 한미 사격대회에서 1등을 하면서 최초로 한국에 금메달을 안겼다. 상패는 군단이나 사단으로 오게 돼 있어서 포천서 카퍼레이드도 받고 특식에 포상휴가까지... 젊은 날의 유쾌한 추억이다.

아내 박매월 여사와는 내 나이 23살, 아내 나이 20살에 동네분의 중신으로 만났다. 결혼하고 열흘 후에 처갓집 갈 때 안남 사진관에서 부부가 찍은 63년 전 사진이 안방 입구에서 늘 우리 부부를 바라본다. 어느새 여기까지 왔는지 손으로 더듬어 볼 수도 없는 지난날들이다. 

결혼하고 그 이듬해 군대를 가는 바람에 아내가 새댁 때 혼자서 시부모님 모시고 살림하느라 마음고생도 많았고 몸도 편할 날이 없었다. 어머님이 91세까지 장수하셔서 집안의 기쁨이기는 했지만 아내가 어머니 보살피느라 마음을 많이 쓸 수밖에 없었다. 아내와 나는 63년 째 해로하는 행운의 부부다. 

내 나이에 아내와 같이 거동하면서 사는 이들이 거의 없는 것 보면 우리 부부가 특별한 축복을 받은 것은 틀림없다. 다 아내 덕분이다.

혼례 후에 안남 사진관에서 찍은 우리 부부의 60년 전.
혼례 후에 안남 사진관에서 찍은 우리 부부의 60년 전.


■ 산업화의 물결 속에서 15년간 타관 생활로 살림을 불리다

군 제대 후에 집에서 농사를 짓다가 타관 생활을 15년 정도 하게 되었다. 농사만 짓는 것으로 여유롭게 살기는 부족한 것이 많아서 돈 좀 벌어보겠다는 생각으로 객지 생활을 하게 되었다. 조선팔도 안 가본 곳이 없이 일하는 현장에서 젊음을 불살랐다. 

1970년대는 우리나라가 산업화의 물결을 타면서 건설현장에서 일할 기회도 많았다. 기술 있고 몸만 부지런하면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없던 시절이다. 나는 발파기술을 갖고 있어서 경부고속도로 위에서, 석광산에서 땀 흘린 대가로 돈도 만져보던 시절이다. 돈은 아버님께 갖다드리고 땅도 조금씩 사면서 살림을 불려나갔다. 발파작업은 때론 목숨을 담보로 할 만큼 위험을 감수해야 하지만, 젊은 날 두려울 것이 없고 도전하고 성취하는 기쁨에 무게중심을 더 두었던 때라 거뜬히 이겨낼 수 있었다.

막노동 하는 사람들 노임이 하루 290원 하던 시절에 우리 같은 발파기술자는 하루 2천300원~2천500원 사이를 벌었다. 일은 고단했지만 며칠만 수고하면 남들 한 달 일하는 수입을 벌 수 있어서 힘든 줄 모르고 땀 흘리던 시절이다. 지령, 가래골에 석광산이 있어서 돌 깨는 일, 비석 만드는 일등 가리지 않았다. 

기술자라 하루 일하면 쌀 두서너 말 씩 나오는 건 예사였다. 농촌일 하면 닷새 일해야 쌀 한말 파는 정도의 품삯인데 우리는 하루만 벌어도 며칠 일한 몫을 버는 재미에 사방 다니면서 겁 없이 일을 했다. 옥천 사람이 강화도까지 가서 일을 했으니 조선팔도를 누비며 손품 발품을 아끼지 않았다.

.결혼 60주년 기념 사진.
.결혼 60주년 기념 사진.


■ 연대를 이루는 마을금고 


마을금고도 운영했는데 기금을 마련해서 서로 어려울 때 돕고 돈 있는 자들은 돈도 불려나갔다. 없는 사람들은 남한테 손 벌려 돈 한 푼 빌리는 것도 어려운 형편이라 마을금고가 효자노릇을 톡톡히 했다. 당시만 해도 학교 다니는 아이들이 마을 어귀에서 눈물 찔찔 짜면서 학교에 가곤 했는데 육성회비 못 가져가는 아이들이었다. 어린마음에 애 타는 게 어떤 마음인지 진즉 알아버려 웃자란 아이들을 낳곤 했다. 그 부모들에게 싼 이자로 돈을 빌려주고 서러움을 서로 나누고 힘을 보태기도 했다.
 
기금은 통장을 만들어서 관리하고 정부에서 시행하던 사업이라 전국적으로 확산 되었는데 우리 마을이 운영을 잘해서 부자마을로 소문이 나기도 했다. 

50이 넘어 25여년 요령을 잡아 저승가는 이들 길을 안내하고 가족들을 위로했다

■ 잊혀져가는 소리들, 요령잡이 

50대 돼서 요령잡이를 시작했다. 계원들이 돌아가면서 상여를 메고 요령도 나눠가면서 잡았다. ‘회심곡’의 구절을 상여 나갈 때 선창을 한다. ‘회심곡’은 듣기만 해도 눈물이 나는 가락인데 상여 나갈 때 선창하면 가슴이 먹먹해지곤 했다.

“이제 가면 언제 오나, 어랏차 어호우북망산천 가는 길에 미련일랑 다 놓고 가소, 어허야 데헤야”내가 선창하고 상여꾼들이 후창을 했다. 가사는 꼭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망자에 따라 즉흥으로 지어 부르기도 했다.

상여는 어릴 때부터 많이 보아왔고 요령소리도 익숙해서 50이 넘어 요령을 잡을 때 그다지 낯설지는 않았다. 다만 한 사람을 먼 길 떠나보내는 그 자리에 앞장서서 산비탈을 오를 때 망자에 대한 애석한 마음, 아는 이와 이별하는 마음들이 중첩 되서 돌아오는 발걸음이 무겁긴 했다. 초상집에서 발인하는 날 아침부터 발원제를 올리고 산비탈을 상여 메고 20리길 올라가야 한다. 앞에는 국사봉, 뒤에는 절골로 오른다.

요령잡이도 관을 매장할 때 땅도 같이 파고 계원들이라 요령도 돌아가면서 잡았다.

내가 처음 요령을 잡아 길을 안내한 망자는 친구의 부친이었다. 혼자 계시다 돌아가신 분이라 염까지 직접 해드리고 먼 길을 배웅 했다. 아버님을 보내는 마음으로 동몽선습 계몽편에서 염하는 법을 배워서 직접 친구의 부친께 해드렸다. 

청성면은 비탈길이 험해서 상여지고 올라가는 이들도, 망자를 따르는 가족들 그리고 요령 잡은 나도 떠나보내는 발걸음이 더 무겁고 더뎠다.

1년이면 네 분에서 다섯 분정도 이승을 떠나는 길에 동행이 되어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요령 잡아 보내드렸으니 내가 저승 가는 길을 안내한 분들만도 100여분이 훨씬 넘는다.  

배곯아 죽은 분들, 고생만 하다 간 분들 등 일일이 사연을 알고 나면 망자에 대한 슬픔이 더 크게 다가온다.

그냥 보내기 섭섭해서 다리 건널 때, 높은 산 비탈길 오를 때 노잣돈 봉투를 건넨다.

상여는 가다가 서기를 반복한다. 다리를 만나면 또 멈추고, 보내는 사람은 차마 못 보내, 떠나는 망자는 차마 못 떠나, 장지까지 그렇게 가다가 서면서 서로 이별의 시간을 가진다.

예나 지금이나 죽음의 강을 건너는 시각은 애통함을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김동익 박매월’ 문패만으로도 가슴이 따뜻해졌다. 이름으로 아름다운 세월의 흔적을 남긴 다정한 두 분. 집 앞 텃밭에서 고랑을 손보던 어머니는 낯선 이를 반기는 미소가 고우셨다. 초승달 같은 눈웃음으로 반겨주시는 어머니는 복사꽃처럼 예쁘셔서 스무 살의 어머니를 바로 그려낼 수 있었다. 동네에서 가장 연장자인 아버님과 어머니는 63년째 해로하고 계셨다. 적막강산 같은 마을에 두 분의 도란도란 말소리가 그나마 큰 위안이 되고 있었다.

■ 무심하지만 근심 없는 날들

나도 그 시간을 피할 수 없겠지만 어느 세월에 이 나이가 되었는지 종잡을 수 없다.

우스갯말로 세월이 70대는 70키로, 80대는 80키로로 간다더니 환갑 넘어서고 나니 여기까지 번개같이 달려왔다. 예전 같으면 제삿밥을 얻어먹어도 여러 번 먹었을 나이에 우리 부부가 거뜬히 거동할 수 있으니 좋은 세상 이라고 위로 해본다. 

우리 4남매는 부모 속 안 썩이고 여유 있는 중년을 보내고 있다. 몸이 아파 병원에 갈 때 마다 서로 달려와 병원을 데려가주니 병원에서 “올 때마다 자녀분들이 바뀌어요”라며 우리를 부러워한다. 

자식 자랑 팔불출이라지만 기특한 자식 자랑하는 게 뭐 흉이 될까. 큰 애가 대우통신 다니며 외국지사 나가있을 때 환갑이었는데 소 한 마리 잡아서 푸짐하게 환갑을 했다. 종말이 학교 동아리 학생들이 풍물놀이도 하면서 한껏 흥을 돋우었다. 손 한 마리 값으로 손님들도 부족하지 않게 대접했다. 말 그대로 잔칫날이었다.

4남매는 공무원인 딸, 대학교수인 아들, 사업하는 아들 등 각자의 자리에서 열심히 잘 살고 있는 자녀들이 든든하고 고맙다. 배불리 먹이지는 못했지만 공부 시키는 건 시골 사람으로는 여건 내에서 최선을 다했다. 자식농사도 흡족했다.

65살 늦은 나이에 면허를 따고 운전을 했지만 몇 년 전에 면허를 반납하고 버스를 이용한다. 이발하러 나갈 때 마을회관 앞에서 옥천버스를 타고 나간다. 기동력은 떨어지지만 나도 편하고 자식들도 내가 운전하는 걱정을 안 하니 잘 한 선택이다. 지금 나의 일상이 운전대를 놓고 버스를 기다리는 시골 할아버지처럼 안전하고 근심이 없다.

치열하게 살던 날, 무심한 날, 옳다 그르다 평할 수 없다. 근심 없이 살다가 그리운 이들을 만나는 날이 온다면 웃으면서 먼 여행을 갈 수 있는 마음자리도 만들었다. 

푸르른 신록이 지쳐 단풍 드는 길목을 여든 여섯 해 동안 지켰다. 얼마나 더 많은 날들이 나에게 남았는지 알 수 없으나 박매월 여사와 손잡고 가는 길은 그저 근심이 없다.

 고마운 사람! 내 인생의 무탈함은 당신 덕분이오! 꽉 채운 지난 날들이 근심 없는 하루를 낳았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 이 기사는  옥천신문(http://www.okinews.com)과 제휴한 기사입니다. 

편집 : 김미경 편집위원

김경희 옥천신문 시민기자  minho@okinews.com

한겨레신문 주주 되기
한겨레:온 필진 되기
한겨레:온에 기사 올리는 요령

키워드

#은빛자서전
저작권자 © 한겨레: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